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金聃의 < 쉬운 사주 이야기> 1

기사승인 2019.10.13  13:46:06

공유
default_news_ad2

- “사주와 운명”

이 글은 일반인들에게 사주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유트브 방송의 기초 원고로 쓴 것을 읽어 보실 수 있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사주에 관한 책이나 유트브 방송을 보면 너무 어렵게 설명을 합니다. 전문용어를 잔뜩 동원해서 말입니다. 일반인들이 이해하긴 너무 어렵게 느껴집니다. 사주란 사실 쉽고도 재미있는 학문입니다. 너무 안타까워 간단하고 좀 쉽게 사주에 관심이 있는 분들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오늘은 아주 쉬운 듯 하지만 간단치 않은 사주와 운명이란 주제에 대해서 말해 보겠습니다.

사주의 자세한 이론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설명하고 있기에 저는 개념을 잡아드리는 것과 실전에서의 재미있는 사주를 뽑아 예로 들어서 일반인들도 쉽게 사주와 운명이란 주제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리려고 합니다.

모든 공부가 그렇듯이 복잡한 사주이론도 간단히 정리하면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처음부터 너무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코끼리 다리만 만지다 공부를 포기하게 됩니다. 큰 틀의 개념을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큰 틀이 그려지고 나면 조금씩 살을 붙여 나가면 됩니다.

먼저 사주란 네 개의 기둥을 말합니다. 네 개의 기둥이란 년월일시를 말하는 것이고 네 개의 기둥에 하늘의 기운과 땅의 기운이 하나씩 각각 짝을 이뤄 두 글자씩 이루어져 있어 총8개의 글자가 배당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사주팔자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럼 운명이란 무엇이냐? 운+명=운명입니다. 먼저 명부터 말씀드리면 위에 설명 드린 사주팔자를 의미합니다. 가족,나의 기질, 부모,재물 ,명예 등 내가 선택할 수 없이 태어나면서 이미 정해진 것을 의미합니다.

운은 무엇이냐? 변화하는 것입니다. 운에는 먼저 일진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보통 오늘 일진이 좋다, 나쁘다라고 말하는 하루의 운이 일진입니다. 월운이라는 것은 한 달의 운입니다. 세운,혹은 년운이라고 하는 것은 1년의 운을 의미합니다. 대운은 작게는 1부터 10까지 나이에 따라 변하는 10년의 운을 말하고 인생의 계절은 30년을 주기로 변화합니다.

자연이 봄,여름.가을,겨울이 있듯이 사람의 인생도 그렇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운명이라고 하는 것은 타고난 고정된 명과 변화하는 운이 합친 것이니 결국 운명은 고정되지 않고 변화하는 것입니다.

그럼 사주가 어떻게 정해지느냐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인간이 탯줄을 끊고 첫 숨을 들이쉬는 순간 우주의 기운이 몸속으로 들어옵니다. 그중에서 인간에게 가장 영향을 미치는 태양과 달 즉 음양, 목성,화성,토성,금성,수성(즉 오행)의 기운이 인간에게 들어와 한 사람의 운명이 결정된다고 보는 것입니다.

사주를 보는 관점은 두 가지로 크게 나뉩니다. 첫째는 운명론으로 보는 것입니다. 이미 인간의 운명은 정해져 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가능성 혹은 경향성을 의미합니다. 저는 두 번째 주장에 더 방점을 두고 있습니다.

모든 인간의 운명이 이미 고정되어 변화할 수 없다면 인간의 노력은 아무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저에게 묻곤 합니다.“선생님,전 언제 죽나요?” 어떤 점쟁이가 언제 죽는다고 하던데요? 저는 답합니다.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언제 돌아가신다고 하면 그날 죽으실 겁니까?” 사실 인간의 죽음은 신밖에 알 수 없습니다. 인간의 생사를 마음대로 말한다는 것은 너무 오만이라고 봅니다. 사주는 오직 인간의 선택과 노력에 의해서 변화하는 운명이란 거대한 바퀴속에 하나의 무시할 수 없는 가능성을 의미할 뿐입니다.

그럼 사주는 무의미한 것일까요? 그렇진 않습니다. 수 천년이라는 오랜 세월동안 축적되어온 상담사례와 데이터가 풍부합니다. 무시할 수 없는 가능성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럼 사주는 절대적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같은 시간에 태어난 쌍둥이도 살아가는 것이 다르고 동일한 사주로 가진 사람도  대통령과 어부라는 다른 삶을 살아가기도 합니다.

거대한 인간의 운명을 100이라고 한다면 사주가 차지하는 부문은 6-70%라고 전 봅니다. 그럼 나머지는 무엇이냐? 가변성의 세계입니다. 이름,관상,환경(풍수)노력 등등으로 인간의 운명은 일정부문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이죠. 공부와 상담의 경험을 보면 인간의 노력과 선업 등은 생각보다는 인간의 운명을 많이 변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내 사주 하루 만에 깨우치기”라는 주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김담(사주명리학 연구가)

김천황악신문 webmaster@hwangaknews.com

<저작권자 © 황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