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취업 과정 돕는 조지 메이슨 대학교의 특별한 강의 코스

기사승인 2020.07.04  11:32:23

공유
default_news_ad2

강샘 (프리랜서 기자.워싱턴 D.C거주)

외국인과 결혼한 정모씨, 아들이 실력이 되는 데도 하버드를 가지 않고 동네에 있는 조지 메이슨 대학을 가겠다고 고집해 울화통이 치밀었다. 요즘에야 미국 최고의 발전하는 대학 1위로 뽑혀 경쟁률이 상당해 졌지만 당시만 해도 낮은 점수로도 쉽게 입학할 수 있는 평범한 대학이었다. 

같이 어울리는 친구들이 거의 하버드를 갔는데 자기 아들은 수준 낮은(?) 대학을 가서 속이 뒤집어질 지경이었다. 그런데 미국인 남편은 한 수 더 뜬다. 애가 공부하고 싶은 데서 하게 하면 되지 왜 난리냐며 핀잔을 준다. 저 사람이 아빠 맞아?

승부는 취업에서 갈렸다. 미국 최고의 두뇌들이 자리한 수도 워싱턴 디시 지역에 위치해 있고 각 기관과 긴밀하게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학교는 그를 지역 직장 중 요지에 앉게 만들었고 하버드 대학을 졸업한 친구들 보다 훨씬 높은 연봉을 받게 되는 꿈의 직장에서 일하게 된 것이다.

우리 아들을 비롯한 교회의 청년들도 대부분 조지 메이슨 대학을 졸업했다. 졸업 후 학교나 의료 기관, IT 산업, 연방 정부 등에 전원 취업해 평범 이상의 연봉으로 즐거운 삶을 살아가고 있다. 

이런 모습을 보면서 고국의 청년 취업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아직도 한국 청년들은 취업난으로 고생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의 동네 대학 조지 메이슨의 졸업 후 취업을 용이하게 하는 데 어떤 과정으로 이어가는지를 알아 보았다.

취업률을 높이는데 학교의 취업 과정 클래스가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유니브(UNIV)로 명명된 이 과정을 수강해 각종 취업에 관한 정보를 섭렵해 졸업 후 안정되게 직장으로 진출하게 되는 것이다.

학기와 과정은 다음과 같다

UNIV 220(취업 결정과 전공 확인 과정)

두 번째 학기 학생이나 그 이상의 학생들이 수강할 수 있는 이 과정은 각 개인의 성향을 발견해 맞는 직업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과정을 마친 93퍼센트의 학생이 친구들에게 추천할 만큼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클래스다.

 

UNIV 320(인턴 쉽/ 취업 준비)

2학년 이상의 학생이 수강할 수 있는 이 클래스에서는 이력서와 자소서를 작성하는 것을 배우는 과정으로 이 상의에서는 개인적인 관심사와 그것에 대한 가치, 그리고 기술등을 익히게 된다. 이 클래스는 온라인 과정으로도 수강을 할 수가 있다.

UNIV 420(대학에서 취업으로)

이 과정은 3학년과 4학년이 수강할 수 있는 코스로 학교에서 직업 전선으로 진입할 수 있는 과정을 안내하고 있다. 이 클래스에서는 이력서와 프로필을 발전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지도하고 취업을 위한 네트 워킹 활용법, 면접 방법, 현실적 직장 생활 적응법, 프로페셔널 에티켓 등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 외에도 대학원 진학을 안내하는 UNIV 421과 전문적 기술을 발전 시키는 UNIV 422 과정들이 준비되어있어 졸업 후 취업이 용이하도록 돕고 있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어렵지 않게 직장을 마련할 수 있고 또한 취업 뿐만이 아니라 취업 후 현실 사회에 적응하는 방법등을 터득해 직장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현실적 문제들을 익혀 대부분 안정된 직장 생활을 하게 되는 것이다. 

한국 청년들이 걱정이다. 들려오는 바로는 대학 졸업 후 청년들의 취업 문제가 쉽지가 않은 것 같다. 한국에서도 대학에 이런 과정이 있는지, 그리고 그들을 받아줄 만한 직장들이 마련되어있는지 궁금하다. 그렇지 못하다면 이제 정부는 국가를 잘 만들어가고 있다는 자화자찬에 앞서 부족한 점을 인정하고 머리를 맞대고 속히 해결책을 찾아야 할 것이다.

#김천황악신문 #강샘 #전문필진

 

김승재 취재국장 apata77@hanmail.net

<저작권자 © 황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